[시사포커스 / 공미선 기자]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13일(토)부터 15일(월)까지 세종 나신 날을 기념하여 시민 참여 꽃 바치기 행사을 열고 있다. 5월 15일은 세종 나신 날로 한때 5월 26일로 기념하던‘스승의 날’을 대한적십자사와 대한교육연합회(지금의 교총)에서 1965년부터 세종대왕 나신 날인 5월 15일로 옮겨 기념하고 있다. 꽃 ..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에서는 5월 15일 세종대왕 태어나신 날을 기리고자 시민과 함께 619송이의 꽃으로 ‘고맙습니다’라는 꽃 글씨를 만드는 행사를 연다. 5월 15일은 우리 겨레의 큰 스승, 세종대왕께서 태어나신 날이다. 그래서 이날을 ‘스승의 날’로 정해 해마다 기리고 있지만, 우리에게 세종대왕은 잊힌 스승이 되어 버렸다. 누..
안녕! 우리말 순회 강연 이 사업은 아름다운 우리말이 국민 생활 속에서 왜곡되어 가는 현상을 개선하여 잘못된 언어문화를 바로잡고 바른 언어문화가 확산되어 국어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공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정부 산하기관 및 민간 단체 들이 쉽고 바른 우리말 사용에 앞장서고, 해당 기관..
우리 협회는 무분별한 비속어‧저속어, 폭력적 언어 사용을 쉽고 바른 언어문화로 잡기위해 ⌜2015 언어지킴이 청소년동아리 지원⌟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활동을 장려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언어생활 확립과 언어문화 개선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수련시설 소속 청소년동아리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
["안녕, 우리말! 청소년 언어 문화 경진대회" 작품 공모 안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와 우리연맹이 공동주관하는 "안녕, 우리말! 청소년 언어 문화 경진대회"의 작품 공모가 4/6일부터 시작됩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청소년(만9세~24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오니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작품 출품과 적..
<2015 청소년연극제 안녕! 우리말 창작극 공모> 비속어와 외래어, 폭력적 언어가 무분별하게 쓰이는 현실에 대한 반성, 우리말과 글을 바르고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청소년들의 소중한 체험, 가상과 현실의 감동적 스토리를 연극으로 표혈할 수 있도록 창작극을 공모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
한국어문학술단체 연합회 일본 제국주의의 억압 속에서 우리는 말과 글을 빼앗기는 뼈아픈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우리말과 글을 사랑한 선인들과 선배 어문학자들의 피땀 어린 헌신과 희생으로 우리 말과 글을 지킬 수 있었으며 광복 이후에도 이들의 끝없는 노력으로 인하여 우리 말과 글은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현..
2014년 KBS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 1)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 전국 101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KBS 아나운서 102명이 강사로 직접 학교현장에서 언어문화에 대한 특강을 진행합니다. 청소년들이 학교나 일상생활에서 주고 받는 언어를 중심으로 올바른 언어예절을 주제로 아나운선들이 직접 강의합니다. ..